3. 박스권 트레이딩 시 피봇포인트 사용법뒤로 가기

Lesson 1 of 7

 

피봇포인트 레벨의 가장 간단한 사용법은, 그 동안 해온 것처럼 지지선과 저항선으로 사용하는 것 입니다.

기존의 저항선과 지지선처럼, 가격은 여러 번 해당 레벨을 테스트할 것입니다.

통화쌍이 선을 테스트하고 뚫지 못하고 계속 튕겨져 나간다면, 해당 레벨이 강력하다는 의미입니다.

 

“피봇”은 사실상 지지선 또는 저항선에 다가가 튕겨져 나가는 것을 뜻합니다. 피봇 레벨이 굳세게 유지되는 것을 목격한다면,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 가격이 상단의 저항선에 가까워지고 있다면, 보유하고 있는 통화쌍을 판매하고 저항선 위에 스톱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 가격이 지지선에 가까워지고 있다면, 통화쌍을 매수하고, 스톱을 지지선 아래 배치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배운 지지선과 저항선처럼 이용할 수 있다는 것, 이제 이해됐나요? 정말 간단해요.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음의 GBP/USD 15분 차트를 봅시다.

 

 

위의 차트에서, 가격이 S1 지지선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지지선이 견딜 수 있을 것 같다면, 시장가에서 매수하고 스톱로스를 다음 지지선 아래에 배치합니다.

 

약간 더 보수적인 거래법을 유지하고 싶다면, S2 바로 아래 넓은 스톱로스를 배치합니다. 가격이 S2를 넘어선다면, S1와 S2이 저항선이 될 가능성이 있기에 다시 상승할 가능성은 적습니다.

조금 더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싶고, S1 지지선이 견딜 것 같다면, 스톱로스를 S1 바로 아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수익실현점은 또 다른 저항선으로 작용할 수 있는 PP나 R1을 타겟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장에서 매수를 했다면 어떤 일이 있었을 지 살펴봅시다.

 

 

S1가 지지선 역할을 했습니다! PP를 목표점으로 잡았다면, 수익을 실현했을 수 있었네요! 우와! 아이스크림 파티다!

물론, 항상 이렇게 간단하지는 않죠. 피봇포인트 레벨에만 의지하면 안됩니다.

피봇포인트 레벨이 이전의 지지와 저항 레벨과 맞춰졌는지 확인해야 하죠.

또한, 다른 도구와 봉차트 분석으로 더욱 확정 지을 수 있겠죠.

 

예를 들어, S1 위에 도지가 만들어진 것이 보이거나, 스토캐스틱이 과매도 상황을 보여준다면, S1가 지지로 작용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거래는 1단계 지원과 저항 수준 사이에서 이루어집니다.

가격은 2단계 레벨을 테스트할 때도 있으며, 아주 간혹 3단계 레벨을 테스트합니다.

마지막으로, 가격이 1,2,3 단계 레벨을 모두 탈출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해야 합니다. 라파엘 나달(Rafael Nadal)이 클레이코트에서 경쟁을 극복한 것처럼요.

 

모두 탈출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거래를 포기하고 손실을 지켜만 볼까요? 아니면, 이점을 활용해 약간의 핍을 되찾을까요?

다음 단원에서는, 이렇게 모든 레벨이 뚫렸을 경우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당 강의를 이수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