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차트패턴의 세가지 유형뒤로 가기

Lesson 1 of 9

 

차트패턴에 대해 충분히 알아봤죠? 조금 지쳤으니.. 이제 수업을 마치겠습니다…

농담입니다. 여러분이 완벽하게 준비가 될 때까지 계속될 겁니다.

이번 단원에서는, 차트패턴을 좀더 유용하게 사용하는 법을 알아볼 겁니다.

도구의 원리를 아는 것 보다는, 사용법을 아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 모든 무기를 당신의 창고에 보유한다면, 수익을 봐야겠죠!

그 동안 배운 차트패턴을 요약하고, 각 신호 유형으로 나눠봅시다.

 

 

 

전환 차트 패턴

 

전환 차트패턴은 현재 추세가 반전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는 차트 패턴입니다.

전환 차트패턴이 상승세 중에 일어난다면, 이는 하락세가 곧 올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하락세 중에 전환 차트패턴을 발견한다면, 곧 상승세가 올 것을 의미합니다.

 

여섯 가지 전환 차트패턴을 알아봤는데요, 전부 기억하나요?

 

  1. 더블탑
  2. 더블바텀
  3. 헤드앤숄더
  4. 역헤드앤숄더
  5. 상승웨지
  6. 하강웨지

 

모두 맞추셨다면, 점수를 드리죠!

 

 

이 차트패턴을 이용해 거래하려면, 간단히 새로운 추세 방향으로 네크라인을 갓 넘은 지점에서 진입합니다. 그리고 형성 높이와 비슷한 부분을 목표로 잡습니다.

더블바텀의 경우, 패턴의 네크라인 위에 롱 주문을 배치하고, 목표는 하단부터 네크라인의 높이만큼을 잡습니다.

리스크 관리를 위해, 스톱을 배치하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스톱로스는 패턴형성 중간 즈음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블바텀의 경우, 네크라인부터 하단까지의 거리를 절반으로 나눈 후, 그 높이를 스톱 배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속 차트패턴

 

연속차트패턴은, 추세가 계속 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는 패턴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통합 패턴이라고도 부릅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이전의 추세를 유지하고 더 나아가기 전에 잠시 숨을 고르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 연속 차트 패턴에 대해 알아봤죠. 웨지, 직사각형, 그리고 페넌트..

웨지는 전환 신호도 보여줄 수 있다는 점 유념하세요.

 

 

이 패턴을 이용해 거래하려면, 간단히 형성 위나 아래에 주문을 배치하세요.

웨지나 직사각형의 경우, 목표치는 차트패턴의 크기로 잡습니다.

페넌트의 경우, 페넌트의 돗대의 높이만큼 잡아도 무방합니다.

연속 패턴의 경우, 스톱은 주로 실제 차트 패턴의 위나 아래에 배치됩니다.

예를 들어, 약세 직사각형의 경우, 스톱을 저항선 또는 상단선에서 여러 pips 정도 위에 배치를 합니다.

 

 

 

양방향 차트패턴

 

양방향 차트패턴은 조금 헷갈릴 수 있습니다. 가격이 양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내거든요.

엥, 그게 신호야? 하실 수 있겠네요.

삼각형 패턴이 이에 해당합니다. 삼각형 패턴에서, 가격은 위로 상승할 수도 있고, 아래로 하락할 수 있다고 말한 것을 기억하시죠?

 

 

삼각 차트패턴을 이용하려면, 상승과 하락 시나리오를 둘다 염두에 두고 상단과 하단에 각각 주문을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추세를 지켜본 후, 한 쪽 주문을 취소하면 됩니다. 어떤 추세가 생긴다 해도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두가지 가능성이 있으니, 두배로 재밌죠!

유일한 단점은, 상단과 하단에서 너무 가까운 곳에 진입주문을 넣는다면 가격의 가짜 탈출에 영향을 받겠죠.

그러니 스톱을 배치하는 것을 절대 잊지마세요!

 

해당 강의를 이수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