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과 은의 곧 반등 시작 전망

9월 03 2018 11:52 AM

일반적인 투자자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100 전에 쓰여진 책을 읽을 필요는 없다. 그보다는 시간을 두고 양떼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는 편이 낫다. 시간이 있다면 휴가를 내고 양치기 경연대회를 보는 것도 좋다. 뉴질랜드나 영국과 웨일즈 국경에서 열리는 경연대회 말이다. 하루를 즐겁게 보낼 있을 뿐만 아니라, 목장 주인이나 다른 농장 주인들과 얘기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양떼와 양치기 개를 보면서 투자자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이해할 있다. 한가지 기억해야 점이 있다면, 양치기 개가 스마트 머니라면 일반 투자자를 대변하는 양떼는 그의 반대인 머니라는 것이다. 영국과 웨일즈 지역에서 하는 대회에 간다면, 하루나 이틀 정도는 근처 헤이와이도 들렸다 와라. 아주 친절하게 웨일즈로 쓰인 책부터 정말 훌륭한 책의 중고판을 구할 있다.

다행히도 아래 COT 차트에서 쉽게 양치기 개와 양떼를 쉽게 구분할 있다. 차트에서 양치기 개는 보라색으로 표시된 상업기관으로, 파란색으로 표시된 대형 투기자, 양떼와 정반대로 거래하고 있다. 은의 1 차트와 밑에 있는 1 COT 함께 비교하며 살펴보자. 차트를 비교하면 얼마나 일반 투자자들, 양떼가 항상 잘못 가고 있는지 있다. 차트를 보면, 은의 가격이 고점에 있을 , 혹은 직전에 대형 투기자들은 항상 가장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대형 투기자들은 말그대도 멍청하고, 최악의 멍청이보다도 어리석어서 굳이 이들은 분석하는데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도 않다. 다만, 우리는 이들 무리와 반대로 거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주처럼 그들이 일정하게 은을 포지션으로 취하고 있다면, 우리는 포지션을 취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조금 일렀거나, 은이 떨어진다면 어떻게 것인가?

전체 금융 시스템은 얼마 있지 않아 붕괴할 것으로 보이며, 이머징마켓은 이미 붕괴하기 시작했다. 이미 주변 시장은 붕괴하기 시작했고, 불길이 중심부로 퍼질 것이다. 시장이 붕괴하더라도 몇몇 섹터는 안정할 것인데, 금과 은을 포함한 금속 메탈 섹터도 하나일 것이다. 다음 차트로 넘어가기 전에, 주목해야 점이 있다. 2001 이후로 지난 주에 처음으로 상업기간들이 은을 포지션으로 갖고 있으며, 이것이 은이 상승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신호탄이 아니라면, 이런 현상이 일어난 것인지 필자 역시 설명할 없다.

상업기관의 헤지 차트도 전례없이 긍정적이다. 차트에서 보이듯이 차트가 생긴 이후로 최소 25년만에 처음으로 롱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 지금보다 낙관적인 적이 없었다.

은의 6개월 차트는 최근 흐름을 자세하게 보여준다. 지난 주에 있었던 가격이 하락하면서 8 중순의 최저치에 가까워졌다. 이는 작은 더블 보텀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금요일에 역망치형 보였는데, 다시 말해 지금이 바닥이 맞는 같다.

마지막으로 지난 봄과 달리, 금의 최근 COT 매우 낙관적이다.

이미 언급했듯이, 향후 금과 시세가 긍정적이라면, 달러의 레킹 반등은 거의 끝났다는 의미다. 현재 차트에서 발견할 있는 신호들을 모두 분석해보면,

이번 달러 UPP 차트를 보면, 8 한달 동악 약세를 보였으나, 최근 동안 돈의 흐름은 부정적이다. 다시 말해 스마트 머니는 달러에서 이미 수익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이미 거대 Broadening top 형성되어 있다. 차트에 따르면 달러는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UUP Accumulation 차트 역시 강한 약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결론을 말하자면, 금과 섹터가 조금 떨어질 수는 있으나, 상승할 것이 분명해 보인다. 스마트 머니는 이미 이에 대비하고 있다. 그들은 지금 상태를 유지할 것이므로 섹터가 급상승한다고 해서 급히 따라잡으려 필요는 없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대형주와 중형주를 사모으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섹터에서 시세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이들은 크게 변화가 없을 것이 때문이다. 하지만 소형주의 경우, 섹터가 반등하지 않거나 개별 회사별로 긍정적인 소식이 없으면 가격이 30% 떨어질 수도 있다. 향후에 금과 관련 대형주와 중형주 위주로 차트를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