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시장 업데이트

2월 20 2018 04:59 AM

2018년 2월 20일/Clive P. Maund

Clive Maund는 시장 분석가로 수많은 트레이더들과 투자자들에게 특유의 연구 보고를 제공하며 연간 $600를 받고 있다.

금은 대형 헤드앤숄더 패턴의 저점을 지속적으로 지나고 있다. 아래 8년 차트를 보면, 이 기본 패턴이 5년동안 계속되면서 주요한 의미를 내고 있다. 거래 규모가 오랫동안 긍정적으로 커지고 있고 규모 지표들도 높아지고 있다. 즉, 새로운 상승 장세의 등장은 단순히 시간의 문제라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 “기업 카르텔”이나 뉴욕 상품거래소가 공매도를 하거나, 연휴기간의 적은 거래량에 엄청난 공급을 퍼붓는 방식으로 금가격을 제어하는 것에 대해 불평불만이 많았다. 하지만 사실 귀금속 부문이 몇년간 계속 뒤처져있던 이유는 더 인기있는 투자 종목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바이오테크, 비트코인, 대마초, FANG 기업들, 기술 관련 종목들이 저렴한 돈의 공급과 함께 값을 올려나갔다. 이제 이 모든 움직임이 거의 끝나가고 있고, 최근 주식 시장의 폭락은 새로운 하락장세가 시작될 것이라는 경고이자 주의를 우리에게 주었다. 그렇다고해서 여기저기 군중들 속으로 가서 이 소식을 떠들 일은 아니지만 말이다.

 

금이 잘나가고 주식이 하락장세인 것을 고려했을 때 그 상승세의 정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니 귀금속 주식이 주식시장과 함께 떨어지는 것에는 개의치 않는 것이 좋다. 어차피 이는 지속되는 움직임도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식이 폭락하기 시작한 이후 시기부터의 금의 움직임, 주식을 능가하는 그 추세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 잘 관찰해보면 금은 주식 폭락 이전 상태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즉, 주식보다 더 가치가 있다 할 수 있는 것이다.

금의 6개월 차트를 살펴보기 전에 금이 다른 통화에 대해서는 어떻게 움직여왔는지 살펴보자. 지난 한 해 동안 달러는 꽤 크게 떨어져왔다. 그리고 그에 대한 가장 큰 수혜는 유로가 상당하게 봤다. 즉, 금이 이 기간 동안 유로에 대해 떨어진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유로에 대한 금의 8년 차트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전체적인 상승세의 하부 경계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미 가격은 두번이나 찍고 올라갔다. 이는 금이 유로에 대해서 오를 것을 시사하고, 달러가 계속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달러에 대해서도 아직 더 빠르게 오를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 물론 이는 보통 달러 차트의 헤드앤숄더의 저점을 벗어나면 일어날만한 일이다. 차트의 아랫부분을 보면 금이 엔화에 대해서 새로운 상승 포인트를 만들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도 볼 수 있다.

이제 최근 COT 차트를 살펴보자. 대형 투기자들이 높은 롱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하나의 요인이 되어 몇 주 전 금 업데이트에 대한 반응을 얻어냈다. 그들이 중간 지점에 있는 탓에 단호하게 상승세에 있다고 말하긴 아직 멀었지만 분석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하지만 은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다. 은의 최근 COT는 전속력을 다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어서 은의 분위기가 금까지 이끌어갈 수 있을 것 같다. 또 금의 COT를 봐도 그럴만한 재량이 있어보인다.

최근 금 6개월 차트는 금이 우리 지난 업데이트에서 예상했던 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50일간 올라가는 이동 평균 말이다. 그리고 보다시피 금이 이미 주식 시장 폭락 전의 상태로 돌아갔다는 것은 좋은 소식이다. 즉 주식을 능가하는 분위기가 이미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금요일에 달러가 약간의 지지를 얻어 올라가는 것과 함께, 금은 저항선에서 지지선으로 한 번 더 올라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귀금속 주식이 더 나아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며 사실은 이미 다시 떨어졌다.

자, 이제 시장벡터 금광업종지수(GDX)가 반영된 귀금속 주식의 여러 차트를 살펴보자. 8년 차트부터 보면, 금과 평행을 이루는 대형 헤드앤숄더 패턴의 저점이 그려지고 있다. 하지만 큰 차이는 GDX가 금보다 헤드앤숄더의 오른쪽 숄더의 저점에 가깝다는 것이다. 즉, 금 주식이 더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GDX에 의한 상승세가 헤드앤숄더 저점의 목부분까지 왔다고 하더라도 이는 많은 주식에서 큰 수익을 이끌어낼 수 있다.

GDX의 2년 차트를 보면 최근 호황 시장의 움직임에 반해 떨어진 모습이 아쉽다. 이 차트는 무슨 소동이 일어난 것처럼 보이는데, MACD에서 보듯이 강한 지지에도 부응하지 못했고 하락 가속도만 붙었기 때문이다.

GDX의 6개월 차트를 보면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의 호황에서 갑작스러운 폭락에 놀라 귀금속 주식을 버린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불황 시장의 혼란 단계 중 초기에 일어나는 전형적인 현상이지만, 불황이 나아지면서 귀금속 부문이 안전한 투자처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주요 주식들과 함께 GDX는 폭락시 손실의 50%를 만회했고 GDX자리 도지에서 예상하던 바가 옳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달러가 올라가면서 이제 다시 떨어지고 있다.

자, 이제 우리의 계산에 지금 굉장히 중요한 달러를 확인하도록 하자. 지난 업데이트에서 지적했듯이, 아래 8년 달러 인덱스 차트를 보면 달러는 불길하게도 대형 확대천전형에서 떨어져 내렸다. 그리고 이제 최저점인 80까지 떨어지는 것 같아 보인다. 천정패턴의 아래쪽 무너지는 포인트에서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일 수는 있겠다.

3개월 달러 인덱스 차트를 보면 지난 업데이트에서 예측했듯이, 확대천정형의 낮은 범위 내에서 어떻게 다시 올랐는지 볼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는 더 높이, 좀 늦게 올라갔지만 다시 떨어졌다. 이 역시 예상했던 바이다. 금요일에 만들어졌던 상승 캔들봉을 보면 특히 “흑삼병” 음봉 패턴이 차트에서 지난주에 나타났고 금요일의 반등 전에 일어났다. 이는 장기적인 불황의 신호이기도 하다. 지금 약간의 상승으로 귀금속 부문에서 반응을 보일 수 있으니 매수의 기회라 볼 수도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