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시장 업데이트

11월 22 2017 08:38 AM

Clive P. Maund/2017년 11월 22일

Clive Maund는 시장 분석가로 수많은 트레이더들과 투자자들에게 특유의 연구 보고를 제공하며 연간 $600를 받고 있다.

금요일, 금이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지만 상황은 조금 모순되어 보인다. 가격 차트에서는 상승세 내에서 또다른 상향선을 그리기 시작한 반면, COT 보고서는 아직 주춤하거나 기껏해야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반등의 기미가 거의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다만 달러 헤저 차트에서 달러는 지난주 잠깐 하락했던 것에 비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금의 6개월 차트를 보면, 몇주간 이리저리 방황하던 움직임을 뒤로 하고, 드디어 금요일부터 급등했다. 이는 삼봉형의 최고점을 막 지나간 것으로 보인다. 200일간의 이동 평균이 가격 바로 밑에서 멈췄고, 그말인즉슨 또다른 상승세를 다시 시작하려는 포지션에 있다는 것이다. 특히 50일에서는 가격 가까이로 떨어졌었고, 200일은 세 가지를 모아 상승세를 보였다.

 

금요일 금 거래는 그다지 크지는 않았지만, 금 신탁 GLD는 또 그와는 다르게 큰 움직임을 보이며 꽤 인상적인 규모가 거래됐다. 그 규모는 9월초 이후로 가장 큰 거래량이었다. 이는 긍정적인 신호라 볼 수 있다…

 

2년 금 차트를 보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금요일에 일어난 상승세는 또 다른 중간 상승의 시작으로 보인다. 즉, 이전의 초과매입을 안정시키기 위해 가격이 조금 떨어지면서 지지선을 시험하고 있다. 좀 전에 우리가 본 잠재적인 삼봉선의 최고점은 곧 실제 역사가 될 것이다. 최근 몇주간 뚜렷하게 상승 쪽 규모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규모 측정 지표에도 강하게 작용했다. 특히 OBV가 새롭게 고점을 찍고 있고, 이런 양적 지표는 단연 다가올 몇주간 금에게는 좋은 전조라 할 수 있다.

 

현재 나타나는 금 차트의 긍정적인 그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최근 아직 약세를 보이는 금 COT 보고서 데이터 역시 주목해야 한다. 보통 거시 지표들은 하락세가 가능한 여지가 있는 동안에도 롱 포지션을 크게 유지하기 때문이다.

 

이제 달러와 헤저 차트를 살펴보고 마치고자 한다. 달러 인덱스의 9개월 차트에서 우리는 지난달 나타난 삼봉선의 최저점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어서 지난주에 더 하락했거나, 많은 이들이 완전한 손실이라고 인정할만한 정도까지 떨어졌다.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지지선까지 내려가 삼봉선의 최저점 분계선의 상층부까지 내려왔다. 또한 50일 이동 평균의 상승 지지선에도 걸쳐 있음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지지선이 다시 상승세로 이끌어 갈 수 있을지, 특히 장기 차트를 봤을 때는 오히려 암울해 보인다는 것이 가장 큰 의문이다. 그 해답은 아마 상승 헤저의 포지션을 보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헤저 차트를 보면 지금 헤저의 순포지션은 과거 항상 엄청난 상승을 가져왔던 수준에 이른 상태이다. 그래서 가까운 미래에도 비슷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는 물론 금과 다른 상품의 전망을 더 복잡하게 만들 것이다. (구리의 최근 COT 보고서 역시 꽤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차트 참조: www.sentimentrader.com

 

그럼 지금 2년 금 차트에서 보이는 상승세와 달러 인덱스 차트, 특히 최근 헤저 차트에서 보이는 상승세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물론 어렵지만 이렇게 해석할 수 있다. 우리는 금과 달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어야 한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며, 금이 달러를 앞지르는 경우에 일어난다. 예를 들면 안전성을 찾아 유럽에서 미국으로 자금이나 금이 유입되는 경우다. 한 가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나리오는 이 상승세를 타고 금이 $1360 – $1380선까지 올라가는 것이다. 이때는 물론 COT가 극단적으로 올라갔다가(지금 보이는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시 떨어지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실용주의 트레이더들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은 일단 귀금속 부문에서 금요일의 신호를 따라 매입하는 것이다. 그리고 $1360 – $1380선에서 저항선에 이른 금으로 이익을 보기 시작하다가 특히 위에서 본 2년 차트의 위쪽 경계선까지 이를 수 있을 것이다. 혹은 경계선 아래쪽까지, 특히 $1260 정도 지지선 아래로까지 떨어지면 포지션을 축소하도록 한다.

끝으로, 우리는 상업 어음 시장에 의해 금의 가격 하락이 진행되고 있었다는 점을 완벽히 인지하고 있음을 밝힌다. 이는 물리적인 공급량이 지속적으로 축소하고 있고, 중국과 러시아가 이를 기회로 삼아 서양의 금을 저렴하게 빨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추후에 선택의 시간이 다가오면, 그들은 달러를 버리고 강제로 멋대로 글로벌 경찰로서 움직일 것이다. 그렇게 이들은 세계 곳곳에 지은 700개 이상의 군사 기지를 넘어서 경제적으로도 완전히 제압할 수 있는 위치에 설 수 있다. 중국이 위안화를 금으로 지지하는 때가 온다면, 금은 그 전통적인 중심적 역할을 되찾을 것이며, 금과 연결된 어음 자산 가치가 엄청나게 오르면서 금 역시 함께 상승할 것이다. 중국이 권력을 휘두를 수 있다는 의식이 점차 퍼지고 있기 때문에, 미국이 갑자기 중국을 친절하게 대하고 있다. 이는 미국이 러시아를 대했던 방식에서도 교훈을 되새겨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