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일어난 구리과 은의 이상한 움직임, 그리고 달러에 미치는 영향…

1월 19 2018 12:48 AM

2018년 1월 18일/Clive P. Maund

Clive Maund는 시장 분석가로 수많은 트레이더들과 투자자들에게 특유의 연구 보고를 제공하며 연간 $600를 받고 있다.

어제 구리와 은에서 이상한 움직임이 포착되었다(이어서 금에게도 아주 작지만 있었다). 이는 시장이 혼란 속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한 번 확인해볼만하다.

구리와 은 차트 모두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일일 변동 폭이 크며 거래량 역시 엄청나다는 것이다. 최근 은 4개월 차트를 먼저 보면, 중요한 저항선을 뚫으려다가 실패하고 대폭 하락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물론 단순한 하락세로 정리할 수도 있지만 다시 바로 치고 올라가 거의 비슷한 지점까지 도달했다. 그리고는 롱레그드 도지를 차트에 남기며 시장이 혼란스럽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전반적으로 중간 정도의 고점이 은에서 나타나는 것 같아 보이지만, 둘 다 그렇지는 못할 것이다. 어떻게 빠지든 우리가 원하는 주식을 좋은 가격으로 받을 수 있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어제 구리에서도 역시 같은 엄청난 움직임이 있었는데, 모든 지표들이 전부 서로 엇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먼저, 구리가 최근 4개월 차트에서 깃발 모양을 완성하는 것 같아보이며, 12월이 되자 상승세를 타고 쭉 올라갔다. 이러한 경향으로는 당연히 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텐데, 어제 구리의 이상한 움직임은 큰 거래 규모였다(사상 2번째로 큰 규모). 하지만 이는 과매수나 과매도 같은 극단적인 가격 변동 없이 일어난 현상이었다. 상황을 더 복잡하게 만들었던 것은 구리의 COT 리포트에서는 하락세를 나타냈는데, 은에서는 보통 평균 포지션을 보였다는 점이다.


자, 그럼 왜 이런 혼란이 일어나는 것일까? 무엇이 트레이더들을 이렇게 안절부절 못하게 했던 것일까? 그 답은 달러 차트를 보면 알 수 있다. 최근 4년 달러 인덱스 차트를 보면, 확성기 구조를 깨뜨리는 주요 상황을 볼 수 있다. 여기서 꺾여서 오를 수도 있지만, 더 낮게 떨어진다면 폭락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이 구리와 은의 투자자들로 하여금 이 시점에서 불안정하게 만들었던 것이다.


우리는 이미 금과 은이 거대한 머리어깨 구조의 최고점에서 상승할 것으로 결론을 지었던 바가 있다. 그리고 이는 달러가 거대한 확성기 구조를 깨고 적절한 시기에 하락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밑부분에서 약간의 상승세가 있어보이든 아니든 상관 없는 결과이고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약간 오르는 것 같아도, 다시 떨어지기 전에 더 오르지는 않을 것이니 이에 대한 사영역의 반응을 보고 원하는 주식의 포지션을 잡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