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시장 업데이트

6월 08 2018 07:08 AM

은 시장이 너무 조용한 나머지 핀이 떨어지는 소리가 들릴 정도이다. 금속 가치가 출렁이기 보다는 요즘처럼 일반적인 때에는 굉장히 예외적인 상황인데, 다시 말해 곧 큰 이동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3년 이후로 5년 동안, 금과 마찬가지로 은은 거대한 역헤드-앤-숄더 패턴을 그리고 있다.  다만 은의 경우, 일반적으로 하락장의 PM 섹터 끝에 가까워질수록 금보다 실적이 저조하기 때문에 하락선을 그리고 있다. 아래 은의 10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기본 패턴은 성숙해져 있는 상태로 오른쪽 어깨가 헤드-앤-숄더 완성형에 가까워졌으며, 이는 곧 은이 현 패턴에서 벗어나 상승할 시기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금시장 업데이트에서 볼 수 있듯이 달러가 곧 하락할 것이라는 예측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아래 은의 10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금과 마찬가지로 은의 기본 패턴은 바닥이 둥근 소스팬과 같은 원형바닥 형태를 그리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데, 현재 가격이 원형바닥의 바닥에 닿았다는 것은 가격이 곧 상승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주목할 점은 패턴의 오른쪽에 보이는 거래량이다. 현재 패턴이 유효하려면 원형바닥의 바닥에서 가격 상승이 시작할 때 거래량도 증가해야 한다. 지난 2년 동안 가격이 옆으로 이동할 때 거래량도 늘어났으므로 앞으로도 가격 상승과 함께 거래량이 증가해야 한다.

아래 4년 차트에도 흥미로운 점이 있다. 우선 10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4년 차트에서도 역헤드-앤-숄더 패턴의 머리와 오른쪽 어깨를 볼 수 있다. 아래 차트에서는 거대한 원형바닥패턴의 오른쪽 일부만 보이지만, 적어도 컵-앤-핸들 기본 패턴을 볼 수 있다. 해당 패턴은 2015년 여름에 바닥을 형성하기 시작하기 시작했다. 거대 패턴처럼 컵-앤-핸들 모양은 거의 완성형에 가까운데, 현재 삼각형 모양 핸들의 꼭지점을 향해 가격이 모아지고 있다. 따라서 가격이 원형바닥패턴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곧 돌파구가 열려 결정적인 진전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은의 6개월 차트는 최근 흐름은 상세히 보여주지만 기술적으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아래 차트를 보면 중립적인 중기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2월 초 이후로 지지선 위로 유난히 좁은 범위에서 트레이딩이 되고 있으며, 현재는 지지선에 가깝다. 앞에 말한 것을 종합해보면, 지금이 은 투자를 시작하기 좋은 시점인 것은 분명하다.

가장 최근의 은 COT를 보면, 지난 몇 주에 걸쳐 상업기관의 숏 포지션과 대형투기자의 롱포지션이 상승하는 것과 함께  COT 구조의 하락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랠리 상승을 막을 정도 수준은 아니다.

아래 계절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계절적으로 6월에는 은 가치가 가장 약하고, 7월에는 강해졌다 8월에 다시 더 약해진 후에, 9월에 가장 강해진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단기적으로 가치가 떨어지는 6월의 이점을 이용해 이 부분 전반에 걸치 포지션을 구축해야 한다. 다만, 계절적 요인은 단지 배경적인 영향일뿐, 더 강력한 요인에 의해 무력화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은은 언제든지 상승을 시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런던의 금은 브로커인 샤프 픽슬리(Sharps Pixley)가 오는 6월 8일 금요일 기준으로 은 보유량을 크게 줄일 것이라는 뉴스를 접했다. 더 이상 상업적으로 이득이 없다는 것이 이유다. 점점 줄고 있는 고품질 스토리의 결합과 비용 부담을 위한 실버섹터의 사이트 스폰서 유치 한계는 그동안 우리가 상업적 이익이 없는 것에 지나치게 공을 들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이것이 모순된 매수 신호가 아니라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는 필자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