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금 시장 업데이트

8월 07 2018 04:19 AM

Clive Maund는 시장 분석가로 수많은 트레이더들과 투자자들에게 분석 보고서를 제공한다. Clive Maund의 분석보고서 구독료는 연 $600이다.

 

 

1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지난 몇 달동안 금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는 달러 강세에 비례한 현상으로 금 차트만으로는 확인이 어렵다. 하지만 최근 금의 하락세는 시세 회복을 알리는 중요한 신호이며, 마침내 대형투기자들은 짐을 싸고 떠났다. 이는 금 1년 차트 아래에 있는 최신 COT를 통해 비교,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차트에서 주목할 점은 다음과 같다. MACD (수렴∙확산지수)를 보면 이동평균선과 비교해 금이 과매도 되고 있으며, 대형투기자가 빠져나간 COT와 곧 금의 강세 시즌이 다가온다는 것을 감안하면, 금은 곧 반등할 것이다. 이는 곧 달러는 하락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몇 중 동안 이어진 금 가격 대비 긍정적인 Accum – Distrib line도 눈여겨봐야 한다.

앞에 언급한 사항을 모두 고려했을 때, 금의 10년 차트를 보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다. 10년 차트를 보면, 금 가격은 바닥이 둥근 소스팬과 같은 원형 패턴의 파닥에 다달았는데 이는 바로 반등할 지점이다. 2013년 초중반 이후부터 보면, 금은 복잡한 역헤드-앤-숄더 패턴을 보이고 있으나, 이 차트에는 표시되지 않았다. 대신 둥근원형바닥 패턴으로도 금 시세 흐름을 확인하기에 충분한데, 현재 금은 원형패턴의 바닥에 위치해있다.


계절적으로 지금이 1년 중 금이 가장 호황인 시기로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 예를 들면 인도에서 결혼을 앞두고 금 수요가 급상승하는 것처럼 계절적인 요인은 금 시세에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


이번에는 처음으로 포함한 금 리스트 레벨 차트(Gold Risk Levels Chart)를 살펴보자. 차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금 매수에 따르는 리스트는 매우 낮다. 이 차트를 보면, 금 시세와 리스크 레벨 사이에 연관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금 가격이 더 하락할 가능성도 있으나, 현재 금은 거의 저점에 다달았다.


이제 가장 중요한 달러를 살펴보자. 최근 몇 주 동안의 금 가격 하락은 달러 변동에 의한 것이다. 달러 시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2년 차트를 보는 것이 가장 좋다. 2년 차트를 보면, 최근 몇 주 동안 달러 강세가 정체된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달러는 2017년 10월-11월, 달러 가격이 최고치였을 때 중요한 저항선에 다달았으며, 그 이후부터 전반적인 대형 역헤드-앤-숄더 패턴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는 오른쪽 어깨 부분을 그리며 달러가 하락할 기미를 보이고 있다. 나의 분석이 틀리고 달러가 갑자기 반등할 수 있으나, 즉각적인 금 가격 전조를 보이는 최근 금 COT를 보면 그럴 가능성은 낮다. 현재 패턴이 역헤드-앤-숄더 패턴이라면, 이는 다시 말해 달러가 102-104 지점 또는 그보다 높이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달러가 102-104 지점에 도달하면 2008년과 같은 광범위한 자산 붕괴를 우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연방준비제도위원회 또는 다른 재정기관의 양적완화와 같은 긴급조치는 수년 동안 이어진 방탕한 재정완화의 결과인 초인플레이션이나 달러 붕괴를 초래할 것이다.
모든 자산 계급에 확산될 붕괴를 앞두고 부동산 시장이 정체되기 시작했다느 소식이 퐁풍구름처럼 보여들고 있다. 이런 현상이 곧 시작된다면, 달러는 “현금 수요 현상”에 따라 하락없이 계속 상승할 것이다.

따라서 달러는 굉장히 중대한 시점에 놓여있으며, 달러 6개월 차트를 통해 시점을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차트를 보면, 달러는 앞서 언급한 저항선에 정체됐을 뿐만 아니라 디스트리뷰션 돔(distribution dome) 아래에 있어, 달러 가치가 상승해 이 돔 패턴을 깨지 않는 이상 달러 가치는 다시 하락해 역헤드-앤-숄더으로 추정되는 패턴의 오른쪽 어깨 부분을 그릴 것이다. 이는 광범위한 시장 붕괴를 알리는 패턴이다.
지난 몇 달 동안 금 가격이 눈에 띄게 하락한 반면, 금 관련 주식은 전반적으로 그다지 하락하지 않았다. 이는 GDX 2년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금 관련 주식을 오히려 눈에 띌 정도로 실적이 좋다. 일반적으로 금 주식이 금 시세를 앞서는 경향이 있듯이, 현재 보이는 현상은 금 섹터에 대한 낙관적인 신호이다. GDX 2년 차트를 보면, 21달러 대에서 분명한 지지선을 보이고 있는데, 2017년 초 이후로 5회 정도 이 지점에 닿았다. 따라서 이 지점에서 금 가격이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크며, 금 매수에 참고할 중요한 전략이다. 하지만 한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 독자 여러분이 차트에서 분명한 지지선을 발견했다는 것은 거대자본도 이 지지선을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들은 다른 투자자이 그들 포지션에서 벗어나도록 GDX 가격을 지지선 밑으로 끌어내릴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점을 염두해 두고, 투자 정지 시점에 여유를 두거나 혹은 가치가 갑자기 상승할 때 다시 올라탈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GDX 10년 차트는 거대 역헤드-앤-숄더 패턴의 오른쪽 어깨 부분이 완성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우리의 예상이 맞다면, 금 주식을 매수할 좋은 시기이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어떨까? 최근 비트코인이 다시 돌아와 새로운 고점을 찍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이 있다. 아마도 지난 12월, 비트코인 폭락 몇일 전에 이미 폭락을 예견했던 것을 기억할 것이다. 역사는16세기 튤립파동이나 18세기 남해포말사건과 같은 투기 사건으로 가득하다. 이들 사건은 이미 우리가 비트코인에서 봤듯이 포물선처런 부풀어오르며, 비크코인은 역사상 가장 큰 버블이었다. 이는 비트코인의 운명을 말해주는데, 특히 두 가지 문제때문이다. 첫번째는 정부이다. 간단히 말해 정부는 기존 화폐를 대체할 다른 화폐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며, 이를 불법화하거나 또는 세금을 부과하거나 규제를 통해 통제할 것이다. 다른 문제는 파이를 갉아먹는 다른 가상화폐의 확산이다. 2008년과 같은 거대한 자산 처분 사태가 발생할 때 비트코인도 크게 하락할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비트코인은 뚜렷한 방향성없이 모호하고 무관한 흐름을 지속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중국에 즉각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그 외 셰계에 미치는 영향, 특히 미국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이다.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되는 관세는 “불공정한 무역 관행” 시정을 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불공정 관행을 고려한다면, 미국은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가 된 이후로 70년 동안 본질적으로 가치가 없는 종이를 달러 형태로 만들어 다른 나라로부터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보상을 받고 있다. 이 시스템 유지를 위해 70년대에는 석유머니를 만들어 사우디 아라비아인들을 매수했다. 적어도 중국인들은 그들이 파는 물건을 만들이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사실 관세를 부과하는 근본적인, 하지만 비공식적인 이유는 미국 네오콘이 미국에서 중국 자본이 급상승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미국의 정치지리적 영향력과 헤게모니의 변화에 대해 위협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를 막기 위해 관세를 통해 중국 경제 성장을 방해하려는 것이다. 현재 중국 통화와 중국 주식시장이 흔들리는 것으로 보아 이들의 계획대로 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아래1년 차트에서 상해종합주가지수의 급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역사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듯이, 무역 전쟁은 세계 경제 전반에 손실을 초래할 것이며 가장 큰 피해자는 땅콩과 같은 작은 것도 해외에서 생산한 수입품을 구매하는데 익숙해져있는 미국 소비자일 것이다. 지금 상황이라면 그들은 더이상 싼 가격에 이런한 제품을 구매할 수 없다. 미국에 인플레이션 쓰나미가 몰려올 것이나, 이것이 네오콘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그들 대부분이 이미 억만장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미국 시민들의 기본 생활에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독자 여러분의 허리띠를 졸라 맬 준비를 해야 한다.